미국동전의 종류

미국/미국일상|2020. 1. 14. 06:34

미국 동전의 종류


미국동전의종류


미국 동전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단위인 Dollar 그리고 순서대로 Half Dollar, Quarter, Dime, Nickel, Pennie 입니다. 

미국생활하면서 느낀건 미국인들은 동전을 귀찮은 애물단지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사실상 물건을 부득히 현금을 주고 결재하면 동전이 생기는데, 이 동전을 팁으로 팁통에 넣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바닥에 떨어진 동전을 잘 줍지도 않는것 같습니다. 

Pennie동전은 물론이거니와 Dime, Nickel 동전도 주차장 인근에서 주워봤습니다. 예전에는 일주일 내내 하루도 빠지지 않고 동전을 주은 경우도 있네요. 솔직히 누군가 버린건지 흘런건지 모르는 동전.. 줍는게 조금 낯부끄러울 수도 있지만, 행원의 코인이라 생각하고 주워 봅니다. 


1. Dollar [달러]


Dollar부터 지폐가 있기때문에, 동전보다는 통상 지폐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Dallar의 어원Joachimthaler 인데, 이것은 체코에서 16세기에 만들어진 큰 은화 입니다. Joachimthaler에서 뒤에 Thaler를 따와서 Dollar가 되었다고 합니다. 

금일자 환율시세를 보니 1Dollar는 원화 1,157원입니다.

한국에서는 달러를 '불'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이것은 달러를 표현하는 기호인 $와 모양이 비슷한 이라는 한자를 소리대로 '불'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1달러 동전 초상의 주인공은 '사카자위아(Sacagawea)'라는 북아메리카 원주민입니다. 그리고 2007년부터 역대 대통령을 모델로한 동전들이 함께 발행되고 있습니다. 


1달러동전


2. Half Dollar [하프 달러]


말그대로 Dollar의 1/2의 가치를 가지는 동전입니다. 시중에 통화로 유통되는 경우가 더물어 구경하기 힘든 주화입니다. 

하프달러의 초상은 존 피츠제럴드 케네디(JFK)로 미국의 35대 대통령입니다.


하프달러동전



3. Quarter [쿼터]


Dollar의 1/4의 가치를 가지는 동전으로 25센트 동전입니다. 즉 한화로 대략 250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동전입니다. 주차비 무인정산을 할때도, 타이어 바람을 넣을 때도.... 대부분의 자판기에서 쿼터동전만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항상 차에 쿼터 동전 10~20개는 보관하고 있습니다.

쿼터동전의 초상은 미국의 초대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입니다.

그리고, 1999년부터 2008년까지 미국의 50개주의 쿼터가 1년에 5개 종류씩 발행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는 쿼터가 존재하고 이것을 수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집을 쉽게 하기 위한 각종 앨범[State Quarter Book] 또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트쿼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쿼러동전



50 State Quarters Book


4. Dime [다임]


Dollar의 1/10의 가치를 가지는 10센트짜리 동전을 다임이라고 합니다. Dime (다임)이라는 말은 불어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불어로 1/10을 Dixieme라고 하는데 이 글자에서 Dime을 따왔다고 하네요. 한화로 100원정도의 동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동전이 다음에 말할 한화 50원의 가치를 가지는 Nickel(니켈)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다임동전의 초상은 미국의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Franklin Delano Roosevelt) 입니다.


다임동전



5. Nickel [니켈]


5센트짜리 동전을 니켈이라고 합니다. 이 동전에는 실제로 니켈이라는 금속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화로 50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니켈동전의 초상은 미국의 3대 대통령이자 미국 독립선언서를 기초한 토머스 제퍼슨(TJ) 입니다. 


니켈동전



6. Penny [페니]


1센트짜리 동전을 페니라고 합니다. 한화 10원짜리 동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새로 발행한 10원짜리 동전과 사이즈, 모양이 거의 비슷합니다. 1센트짜리 모아둔 병을 뒤적거리다보니 한국 10원짜리 한개가 생뚱맞게 들어가 있네요. 한국 10원짜리 동전이 1페니보다 아주 살짝 작습니다. 그런데, 이 동전은 어디서 받은 돈일까요..ㅎ

페니동전의 초상은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입니다. 


페니동전


미국페니동전에 끼어있는 한국의 10원짜리 동전

'미국/미국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