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교 순위 TOP 10

각종순위/미국(기타)|2019. 3. 21. 05:43

미국 대학교 순위 TOP 10


U.S.News와 월드리포트가 선정하는 2019년 전미 종합대학순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위는 프린스턴대학교이고, 2위는 하버드대학교, 3위는 4개 대학교가 공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공동 3위는 컬럼비아대학교,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시카고대학교, 예일대학교 입니다.  10위권에 있는 대학교 모두 사립대학교입니다. 


미국 대학교 순위


1위 : Princeton University (프린스턴 대학교)


1위는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 있는 프린스턴대학교입니다.  1746년 개교한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분야의 34개 학과로 개설된 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과로는 인류학과, 고전학과, 비교문학과, 동아시아학과, 영어과, 화학과, 역사학과, 음악과, 신경과학과, 심리학과, 정치학과, 종교학과, 철학과, 물리학과, 지구과학과 등이 있으며 대학원에는 일반대학원, 건축대학원, 공학응용과학대학원 등이 있습니다. 마스코트는 호랑이이고, 학비는 $47,140 입니다.


프린스턴대학교 로고프린스턴대학교 로고


2위 : Harvard University (하버드 대학교)


2위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대학교 입니다. 1636년 개교한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하버드대학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입니다. 학부와 대학원 과정의 10개 대학과 래드클리프 고등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개 대학은 문리대학, 경영대학, 교육대학, 법과대학, 신학대학, 디자인대학, 의과대학, 치의과대학, 보건대학, 행정대학이며 대학별로 학부, 일반대학원원 전문대학원 과정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전체 학생수는 2만 1천여명 인데, 이 가운데 학부생은 약 6,700명인 반면 대학원생은 약 1만 4,500명에 이릅니다. 매년 학부생의 65% 이상이 장학금을 비롯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교훈은 진실이고, 학비는 $50,420 입니다.


하버드대학교 로고

공동3위 : Columbia University (컬롬비아 대학교)


공동 3위는 미국 북동부 뉴욕시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인 콜롬비아 대학교 입니다. 1754년 개교하였고 <그대의 빛으로 우리를 보리라>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부 과정은 컬럼비아칼리지, 공학.응용과학부, 일반대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대학은 편입생이나 뒤늦게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대학원 및 전문과정으로는 법원대학원, 의과대학, 간호대학, 사회사업대학, 치과.구강외과대학, 공중보건대학, 국제.행정대학, 예술대학, 공학.응용과학대학, 건축.계획,보존대학원, 언론대학원, 경영대학원 등의 17개 대학원이 있습니다. 학비는 $59,430 입니다. 


컬롬비아대학교 로고


공동3위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공동3위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동부 케임브리지에 있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입니다. 한국에서는 MIT라는 약자로 더 많이 알려져 있고, 공대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861년 개교한 과학기술계의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1개 단과대학과 5개 대학원이 있으며 과학과 기술에 중점을 둔 32개 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단과대학은 휘태커보건과학기술칼리지이고 5개 대학원은 과학, 공학, 건축.설계,경영,인문.예술.사회과학이며 법학,의학,대학원은 없습니다. 학부 학생들은 4년간 기숙사에서 생활합니다. 마스코트는 비버 팀이고, 학비는 $51,832 입니다.


공동3위 : 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대학교)


공동3위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인 시카고 대학교 입니다. <지식을 기를수록 인간의 삶은 부유해진다>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고 1892년 설립하였습니다. 

비종교주의의 연구 중심 사립대학교로, 순수학문에 치중하는 전통적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과학 분야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며 학제간 연구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인문학부.사회과학부.생물학부.물리학부의 4개 학부와 대학원, 6개 전문대학원(의학.경영.법학.신학.공공정책학.사회복지행정), 1개 평생교육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부생 대부분은 졸업 후 5년 이내에 전문대학원이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합니다.  마스코트는 피닉스이고, 학비는 $57,006 입니다. 


시카고대학교 로고


공동3위 : Yale University (예일 대학교)


공동3위는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 있는 사립 종학대학교인 예일대학교 입니다. 1701년 개교하였고, 빛과 진실이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일대학교는 크게 학부 과정의 예일칼리지, 문리대학원과 13개의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13개 전문대학원은 의학대학원, 신학대학원,법과대학원,미술대학원,음악대학원,산림환경연구대학원,간호대학원,연극대학원,건축대학원,경영대학원,공중보건대학원,공학.응용과학대학원,종교음악 대학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예일대학교는 전통적으로 하버드대학교와 함께 미국 최고 대학 자리를 다퉈온 것으로 유명합니다. 마스코트는 핸섬 댄이라는 불독입니다. 학비는 $53,430 입니다. 


예일대학교 로고

7위 :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대학교)


7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카운티의 스탠퍼드에 있는 사립 종학대학교인 스탠퍼드 대학교 입니다.  스탠퍼드대학교는 1891년 개교하였고, <자유의 바람이 분다>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리대학, 지구과학대학, 공과대학 등 3개 대학에서는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경영대학원, 교육대학원,스탠포트 로스쿨, 의학대학원 등 4개 대학원엣에서는 석.박과정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리대학은 27개 학부, 공과대학은 9개 학부, 지구과학대학은 4개 학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2019년 영국 대학 평가기관 QS에서 발표한 '세계대학순위'에서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18년 기준 8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마스코트는 스탠퍼드트리 이고, 학비는 $51,354 입니다.


스탠퍼드대학교 로고


공동8위 : University of Pennsylvania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공동8위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있는 사립대학교인 펜실베이니아대학교입니다. 1740년 개교하였고, 교훈은 <도덕성이 배제된 법은 쓸모 없다> 입니다. 연구 중심의 명문 사립대학교로 경영학, 의학, 인류학 분야의 명성이 높습니다. 

학부과정의 4개 대학과 12개 일반대학원 및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부과정의 대학으로 문리대학, 간호대학,공학.응용과학대학,경영대학이 있습니다. 학부생 수가 가장 많은 대학은 문리대학입니다. 졸업생 중 대표적인 사람은 미국 대통령 윌리엄 헨리 해리슨, 도널드 트럼프, 나이지리아 대통령 은남디 아지키웨를 비롯한 세계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학비는 $55,584 입니다. 



공동8위 : Duke University (듀크 대학교)


공동8위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인 듀크대학교 입니다. 교훈은 <지식과 믿음>이고 1838년 개교하였습니다. 듀크대학교의 전신은 1838년 감리교도와 퀘이커 교도가 설립한 브라운스스쿨하우스입니다. 1841년 유니언인스티튜트아카데미, 1851년 사범대학, 1859년 트리니티칼리지 등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1924년 담배와 전기 사업으로 큰 돈을 번 제임스 뷰캐넌 듀크가 4,000만 달러의 기금으로 듀크재단을 설립하였고, 이 재단 기금 중 일부가 트리니티칼리지로 들어오면서 교명을 듀크대학교로 개명하였습니다.

타 명문대학교보다는 역사가 짧은 편이지만, 1970년대부터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면서 명문대학의 반열에 올라섰고, 지금은 미국 남부를 대표하는 명문학교 가운데 하나입니다. 학비는 $55,960 입니다. 


듀크대학교 로고


공동10위 : Northwestern University (노스웨스턴 대학교)


공동10위는 미국 일리노이주 북동부 에번스턴에 있는 사립 종학대학교인 노스웨스턴대학교 입니다. 이 학교는  <무엇이든 참된 것>이라는 교훈을 가지고 1851년 설립되었습니다. 인문과학.커뮤니케이션.평생교육.교육사회정책.공학응용과학.언론.법학.경영.의학.음악대학의 10개 스쿨과 일반대학원, 노스웨스턴카타르대학교가 있으며, 이곳에서 123개 학부과정과 145개 대학원 과정을 제공합니다. 특히, 의과대학, 경영대학원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는 동문들의 기부금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여, 미국 대학 기부금 순위에서 항상 상위 10위 안에 들고 있습니다. 대학 이사회 설립은 1851년이고, 첫 수업은 185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학비는 $54,563 입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

공동10위 : Johns Hopkins University (존스홉킨스 대학교)


공동10위는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인 존스홉킨스대학교 입니다. 이 학교는 연구 중심의 명문 사립대학교로 의학, 공공보건,국제학, 음악 분야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1876년 퀘이커교를 믿었던 존스 홉킨스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설립되었고, 교훈은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입니다. 

문리대학, 경영대학, 교육대학, 간호대학, 음악대학, 공과대학의 6개 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부 과정에는 51개 전공과 42개 부전공이 있습니다. 학부생은 대부분 문리대학과 공과대학에 다니며 생명공학, 신경과학,분자세포생물학 전공이 인기가 많습니다. 학비는 $53,740 입니다. 


존스홉킨스대학교 로고


* 상기 자료는 네이버지식백과 및 각 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각종순위/미국(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