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세계 미세먼지 지도 [초미세먼지 지도]

생활상식|2019. 2. 12. 04:20

세계 미세먼지 지도[초미세먼지 지도]


COsc (Carbon MonoOxide[각주:1] Surface Concentration) 지도 입니다. 

(일산화탄소 표면농도 지도)


지도링크


세계미세먼지지도


좌측 하단 earth 클릭해서 옵션을 확인합니다. 옵션은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Mode에 보시면 Particulates가 미세먼지입니다.

Overlay 옵션에서는 PM10과 PM2.5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이것은 미세먼지의 입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PM10이 머리카락 직경 대략 1/5정도로 미세먼지를 뜻하는 것이고, PM2.5는 머리카락 1/20정도로 초미세먼지를 뜻하는 것입니다.


Mode : Particulates 

Overlay : PM2.5 [초미세먼지] / PM10 [미세먼지]


* 어스널스쿨에서 한국어모드를 지원합니다. 좌측하단 환경설정을 보시면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계미세먼지지도-한국


우리나라, 중국의 미세먼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빨간색이 진할수록 미세먼지가 심하다는 애기입니다. 오늘도 여전히 중국 미세먼지는 최악이네요. 우리나라도 경기도 일부지역과 경상도 지방에서 붉은색이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지구의 자전 때문에 편서풍의 영향을 받고 있어, 중국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의 영향을 벗어나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가 우리나라 국민들이 중국에 반감을 가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업단지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라고 일축하고 있죠. 

하지만, 말도 안되는것이 공업화가 더딘 북한을 뒤덮고 있는 미세먼지는 어떻게 설명할런지.. 궁금하네요.


세계미세먼지지도-미국


미국 미세먼지 상황 입니다. 서부 일부 도시를 제외하고는 평화로운 모습이군요.


세계미세먼지지도-인도


인도 미세먼지 입니다.

아, 정말 심각하네요.   세계 최악의 미세먼지 도시 10곳이 모두 인도라고 합니다. 인도 공업화가 가속화 되면서 매연, 온실가스, 광학 스모그 같은 대기오염 물질의 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 탓이라고 합니다.


먼지와 미세먼지


먼지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하는데, 석탄 ·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한다.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50μm 이하인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로 구분한다.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초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PM10이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μm)보다 약 1/5~1/7 정도로 작은 크기라면, PM2.5는 머리카락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작다.

이처럼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감으로써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PM10, PM2.5)에 대한 대기질 가이드라인을 1987년부터 제시해 왔고, 2013년에는 세계보건기구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 미세먼지를 사람에게 발암이 확인된 1군 발암물질(Group 1)로 지정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세먼지의 개념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2016. 4.)


한국의 미세먼지 기준


한국의 미세먼지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미세먼지는 WTO(세계보건기구)에서 관리하고 있고 그 기준을 제정했지만, 나라마다 그 기준이 다릅니다. 한국에서는 WTO기준보다 완화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WTO 기준으로 관리시 미세먼지 '나쁨'단계를 벗어나기가 힘들고, 국민들 여론이 좋지 않게 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미세먼지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국기준

 0~30

31~80 

 81~150

151~ 

 WTO기준

 0~30

31~50

 51~100

101~


초미세먼지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한국기준

 0~15

 16~35

36~75 

 76~

 WTO기준

 0~15

 16~25

26~50

 51~


'좋음'단계에서는 한국기준과 WTO기준이 같지만, '보통단계', '나쁨단계', '매우나쁨' 모두 WTO 기준치를 상회하는것으로 보입니다. <보통>단계는 30μg/m3 차이,  <나쁨>단계는 50μg/m3 까지 차이를 보입니다. 즉, 미세먼지가 농도가 60μg/m3 일때 한국에서는 <보통>단계라고 애기하지만, WTO기준으로 봐서는 <나쁨>단계라는 것이죠. 


  1. Carbon MonoOxide : 일산화탄소 [본문으로]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