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의 효능

생활상식|2019. 2. 13. 02:31

카레의 효능



카레의효능


향신료의 정유 성분이 갖는 항산화작용은 오래 전부터 주목을 받고 있었다. 서양 사람들이 후추를 찾아 새로운 세계를 탐색하고 전쟁까지 불사한 것은 그들이 후추를 고기의 산화방지에 유효함을 알았기 때문이다. 식품 가공 기술이 미약했던 당시로서 후추의 산화방지력은 그만큼 중요했다. 후추 외에도 클로브, 시너먼, 로즈메리, 올스파이스 등은 산화방지력이 매우 강하다.


클로브의 정유 성분 중 주종을 이루는 오이게놀(eugenol), 마늘의 정유 성분인 알리신(allicin) 등에는 강력한 살균 작용이 있다는 것도 밝혀지고 있다. 오이게놀은 클로브 외에도 너크메그, 올스파이스, 시너먼 등에 많다. 따라서 이들 향신료는 모두 항균 또는 살균작용을 하고 있으니, 천연식품의 보존을 위해서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 향신료의 정유성분은 5백 배로 희석하여도 세균, 효모 및 곰팡이를 전혀 자라지 못하게 했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카레는 식욕증진에도 큰 효과를 나타낸다. 향신료에 들어있는 자극성분, 특히 매운 맛 성분은 우리 소화기의 점막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여기에 따라 소화기관에 들어오는 혈액량이 많아져 이것이 소화액의 분비를 증대시킨다.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어 영양분의 흡수력도 높아지게 된다.

우리가 매운 카레를 먹으면 땀을 흘리면서도 상쾌함을 느끼는 것은 매운 것에 의해 피부 표면의 온도가 일시적으로 높아져 땀을 흘리게 되었다가 땀이 증발되면서 몸 안의 열이 피부로부터 발산되어 피부 표면 온도가 차츰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카레를 먹기 전보다도 피부 표면 온도가 낮아져 우리는 상쾌함을 느끼는 것이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터메릭의 색소 성분인 커르커민(curcumin)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는다는 것이 발표되고 있다. 또 사람의 노화에 관계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클로브를 비롯한 대부분의 카레 원료에 있다고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좀더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커메릭을 20%정도 배합하여 만들고 있는 카레는, 음식에 좋은 향미를 부여하고 식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산화와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화성산소의 제거효과와 항암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