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 - 청소

생활상식|2019. 2. 12. 02:38

생활의 지혜 - 청소


생활의지혜-청소


1. 우툴두툴한 액자 표면 양파 삶은 물로 닦아야 한다.

금,은박 약자는 대부분 조각이 돼 있어서 우툴두툴하다. 그래서 먼지가 쌓여도 닦아내기가 쉽지가 않다. 이를 물로 닦으면 오히려 더러움이 더해지므로 양파 삶은 물을 부드러운 헝겊으로 적셔서 닦아낸다.


2. 먹고 남은 찻잎 싱크대 뿌리면 기름기 사라진다.

녹차잎에는 지방성분을 제거하는 성분이 포함돼 있다. 특히 우롱차와  중국차의 성분에는 지방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다. 중국음식을 먹으면서 우롱차를 마시면 소화가 잘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또 차를 끓여 먹고 남은 찻잎으로  부엌의 싱크대를 청소하면 매우 편리하다. 찻잎을 싱크대 위에 뿌리고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 주기만 하면 된다.


3. 카펫의 때 소금 뿌린 뒤 진공청소기로 밀면 좋다.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하면 먼지는 없어지지만 거기 붙어 있는  때를 없앨수 없다. 이럴 땐 카펫에다 소금을 뿌리고

진공청소기를 작동시켜 보자. 이럴 땐 카펫에다 소금을 뿌리고 진공청소기를 작동 시켜 보자. 조그마한 티끌이 소금에 달라붙기 때문에 먼지도 일지 않고 아주 능률적인 청소를 할 수 있다.


4. 흩어진 밥알 젖은 스펀지로 치우면 간편하다.

막 밥을 먹기 시작하는 아기가 혼자서 밥을 먹으면 방안이  온통 밥알 투성이가 된다. 방바닥에 흩어져 있는 밥알을 물에 살짝 적신 스펀지 솔로  치우면 된다. 걸레로 닦아내면 밥알이 으깨져 바닥에 눌러 붙거나 진득거리면서 잘 모아지지 않아  짜증만 난다. 이 때 물에 적시 스펀지솔로 이용하면 손쉽게 떨어진다.


5. 다리미 녹슬면 기름 묻힌 철사 수세미로 닦으면 된다.

다리미 바닥에 화학섬유가 붙어 버렸을 경우 우선 다리미를 뜨겁게 해 섬유를 녹인 후 깨끗한 천에 세제를 묻혀닦으면 된다. 녹이 슬었을 경우에는 기름(석유)을 묻혀 철사 수세미로 흠집이 나지 않도록 살살  문지른다. 흰옷을 다리다가 눌렀을 때는  양파를 잘라서 눌은 천에 대고 문지른 다음 차가운 물에 흔들어 씻어주면 옷에 흔적이 남지 않는다. 


6. 뿌연 유리컵 소금+식초로 닦으면 깨끗해 진다.

유리컵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물로 씻어내도  뿌옇게 된다. 소금에 식초를  섞어서 칫솔에 묻혀 문지르면 깨끗해진다.그런 다음 끓는 물에 씻어 마른 행주로 닦으면 광택이 난다.


7. 틈새 먼지는 물적신 천에 소금 묻혀 닦으면 된다.

봄맞이 대청소할 때 겨우내 쌓인 창문구석의  먼지나 틈새 먼지는 청소하기가 쉽지가  않다. 이럴땐 물에 적신 천에 소금을 조금 묻혀 닦으면 좋다. 소금에는 먼지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 낼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블라인드 창은 일단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 들인 뒤 엷게 푼 세제물을 천에 묻혀 하나씩 닦으면 좋다.


8. 세면대 막힐 때 소다, 식초 넣고 더운물 부으면 OK!!

싱크대나 세면대가 갑자기 막힐 땐 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뚫을 수 있다. 먼저 소다 한 컵 정도를 배수구에 넣은 다음 다시 식초 한 컵을 흘려 넣어 보자. 그러면 곧 거품이 올라 오기 시작한다. 이때 더운 물을 부으면 막혔던 배수관이 시원하게 뚫린다. 평소에도 열흘에 한 번 정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배수구가 막히는 일은 거의 없다.


9. 벽지 기름때 땀띠분으로 문지르면 깨끗해 진다.

새로 바른 벽지에 기름이 튀거나  잡티가 묻었다. 이 때는 즉시  분첩에다 땀띠분을 묻혀 기름이 묻은 부분을 두들긴다음 문지른다. 그리고 깨끗한  헝겊에 땀띠약을 발라 닦아내면 흔적이 없어진다.



10. 생선 구운 그릴 물 버리고 소다 뿌리면 비린내 사라진다.

생선을 구워 낸 그릴의 비린내는 그릴이 식기전에 받침판의 물을 버리고 소다를 듬뿍 뿌리면 사라진다.소다가 생선기름을 빨아 들여서 고약한 냄새를 지워준다. 식은 뒤 소다로 닦아내고 잘 씻으면 스펀지에서도 비린내가 나지 않을 정도로  완벽하게 냄새가 사라진다. 또 녹차를 마시고 난 찌꺼기나 여과한 찌꺼기를 한 줌 그릴안에 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1. 실내용 빗자루를 한쪽 쏠리면 소금물 담근후 사용하면 된다.

실내용 빗자루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한쪽을  쏠려서 비질하다가 불편하다. 이럴  땐 물과 소금을 10대 1의 비율로 섞어 2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충분히 말리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올 뿐만 아니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12. 면도 칼날 테이프 붙여 버려야 안전하다.

환경 미화원들이 쓰레기 수거 할  때 가장 조심하는 것이 칼이나  날붙이, 쓰레기 봉투를 쥐는 순간 봉투 안에 들어있던면도기의 칼날에 손을 베이는 사고가 허다하다. 면도기의 칼날 등 날붙이를 버릴때는 테이프를 붙여 버리거나 아니면 주둥이가 넓은 병에 담아 버리것 좋다.


13. 유리창 성에 주머니에 소금 넣어 닦으면 없어진다.

겨울철 베란다 유리창에 생기는 성에를 제거하려면 애를 먹는다. 무리하게 제거하면 유리창이 깨지므로 주의 해야 한다. 유리창에 성에가 낄 경우, 조그만 주머니에 소금을 넣어 유리창을 닦으면 잘 없어진다.


14. 스카치테이프 끈끈한 자국 알콜 솜으로 닦으면 깨끗해 진다.

스카치 테이프를 붙여 두었던 책상이나 유리등은 테이프를 떼어낸 후에도 끈적끈적한  자국이 남는다 이 때 알콜을 묻힌 솜으로 닦으면 말끔해진다.


15. 창호지 풀에 백반 섞으면 뗄 때 편하다.

창호지를 새것으로 갈아 붙일 경우 낡은 창호지가 잘 떨어지지 않아 애를 먹을 때가 많다. 이를 방지하려면 창호지를 바르는 풀에 백반이나 붕산 한 줌을  넣어 주면 된다. 그러면 다음에 갈아 붙일때는 깨끗이 떨어진다.


16. 샤워기 구멍 녹, 식초 넣은후 칫솔로 닦으면 없어진다.

샤워기의 구멍이 녹 때문에 막히면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 수돗물  속에 포함된 칼슘등 불순물이 눌어 붙어 있기 때문이다.이럴 때는 칼슘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는 식초를 사용한 다. 뜨거운 물 1ℓ에 한 컵분량의 식초를 넣은 다음 샤워기를 1시간 정도 담가 구멍에 붙어 있던 하얀가루가 없어지면 칫솔로 문질러 떼어낸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