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건강,미용

생활상식|2019. 2. 11. 23:37

생활의지혜 아이콘


생활의 지혜 - 건강,미용


1. 두통 불면증에는 콩넣은 베개가 효과적

두통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콩으로  속을 채운 배게를 베고 자면  효가가 있습니다.

베개 전체에 콩을 채워 넣기 어려우면 베개의 크기를 폭 15cm. 길이 20cm 정도로  작게 만들어 평소 베고 자는 베개에 겹쳐 베면 된다. 베개를 두 개  겹쳐서 베면 두 번 결혼한다는 미신을 신봉하는 분은 절대 금물입니다.

2. 설사약이 없을 때는 날계란 넣은 녹차가 효과적
설사는 나고, 금방 약을 구하기 힘들 때 진하게 탄 녹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녹차에 함유된 타닌이라는 성분이 위장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마시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날계란을 녹차에 넣어 저으면 흰색가스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설사를 중지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코감기, 코막힘에는 쑥잎 비벼서 콧구멍 넣으면 시원하게 뚫려

코감기 코막힘에는 쑥잎을 가볍게 비벼서 콧구멍을 막으면 됩니다. 잠시 그대로 두면 신기하 코가 시원하게 뚫립니다.. 쑥을 구하기 어려울 때는, 면봉에 올리브유를 살짝 묻혀 콧구멍을 쑤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소 지저분하게 느껴지더라도 불편한 것 보다는 낫을 듯 합니다.

 

4. 세수헹굼물에 식초 서너방울 넣으면 피부 거칠어짐 방지

사용하고 있는 비누가 피부에 맞지 않아 피부가 거칠거칠해질때는 헹굼물에 식초를  서너방울 넣어 세안을 하면 됩니다. 비누의 알카리성이 중화되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지금쓰고 있는 비누를 버리고 다른 비누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5. 생선가시 목에 걸렸을땐 날달걀이 효과적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리게 되면 보통 된밥 한 숟가락을 입에 넣은 다음 씹지않고 꿀꺽 삼키곤 하는데 그리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달걀하나를 깨어 꿀꺽 마시거나 식초 물로 몇 번 입안과 목을 헹구면 가시가 내려갑니다. 

 

6. 병속 손가락 안빠질땐 비누 푼 온수로 해결

만일 여러분의 자녀가 병을 가지고 장난을 치다가 모 환타회사의 광고처럼 병속으로 빨려들어 가지는 않더라도 손가락이 병속에 끼어 빠지지않을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따뜻한 물에 비누를 풀어 손과 병을 함께 담그고 병을 천천히 돌리면서 잡아 당기면  병이 쉽게 빠집니다. 

 

7. 너무피로해서 잠을 자지 못할 때는 식초를 한 술이 효과적

잠이 안오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때 식초를 큰 숟가락으로 한 술 떠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피곤한 몸은 파김치처럼 산성경향을 띠는데, 이 때 식초를 마시면 잠이 잘 옵니다. 식초에 산성화된 몸을 약한 알카리성을 바꿔주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8. 손가락 반지 안빠질 때 비누거품 이용

맞지 않는 반지를 억지로 끼워다가 빠지지 않아 고생할 때는 비누를 이용하면 됩니다. 손을 물에 적신 뒤 비누를 묻힌 수건으로 반지 위를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반지와 손가락 사이에도 비누거품이 들어가 반지가 쉽게 빠집니다. 얼음물도 반지를 뺄 때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물을 손가락에 부으면 손가락의 피부가 수축하여 헐거워지기 때문입니다.


9. 상처난 후 물에 들어갈 때 콜드크림 사용
몸에 상처가 있을 때 그대로  물속에 들어가면 상처가 자극을 받아  몹시 아픕니다. 이 때는 물 속에 들어가기 전 상처 부위에 콜드크림과 같은 유성크림을 바른 다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크림의 기름기가 물을 배제하기 때문입니다.


10. 담배피운 뒤 머리아플땐 낱된장 섭취

담배를 처음 피우거나 너무 많이 피워서 머리가 몹시 아플 때는 날된장이 도움이 됩니다. 낱된장이 거북하신 분은  된장국을 마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11. 달걀껍데기째 식초에 담갔다가 마시면 숙취제거에 효과

달걀을 껍데기째 컵에 담아 식초를 가득 채운 후, 하루정도 놓아 두면 달걀 껍데기는 녹아 없어지고, 젓가락으로 저으면 달걀 형태도 사라집니다. 이것을 한 숟갈 떠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2. 어린애 변비 해결

어린이 변비는 보통 신경성 질환이나 곡류편식으로 인한 비타민 부족으로 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과일이나 야채 또는 기름류를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13. 위염, 위궤양등 위통증에는 양배추가 최고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음주등으로 위통증을 호소하시는 분이 주변에 많습니다. 이 같은 위궤양에는 양배추를 날로 썰어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2주이상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쉽게 먹기 위해 양배추를 건조한 알약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14. 위장이 약해 자주 설사할때는 차조기잎이 도움

위장이 약해 자주 설사 하시는 분은 차조기잎(한방에서는 저소옆이라고 부름)을 끊여 차처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차조기 잎에는 위장에 좋은 '페닐알데이드'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15. 니콜틴 물든 손은 레몬즙과 옥시풀로 해결

담배를 많이 피우면 손가락에 니코틴이 묻어 누렇게 됩니다. 이럴 때는 레몬즙에 옥시풀을 약간 섞어 계속 문지르면 됩니다. 니코틴이 벗겨지면서 색깔이 엷어집니다. 레몬즙만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6. 눈다래끼는 뜨거운 물수건 찜질이 도움

눈에 다래끼가 났을 때는 뜨거운 물수건으로 하루 3~4회 정도 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찜질을 하게 되면 농양의 상부 조직이 얇아져서 농의 배출구가 쉽게 뚫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농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17. 어혈로 생긴 몸의 부기는 홍차가 도움

홍차에는 어혈을 풀어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홍차를 매일 두번 2g정도 달여서 복용하면 어혈로 생긴 몸의 부기를 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생리통으로 인한 몸의부기 제거에 좋습니다. 


18. 귓속 물 제거

수영이나 목욕을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 갔을 때는 휴지를 잘라 말아서 가느다란 실모양으로 만든 다음 귓속에 살살 돌리면서 넣어주면 됩니다. 

19. 살 파고든 발톱 깍을 때는
살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발톱을 깍기는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이 때는 발톱을 부드럽게 해주기 위해 탈지면에 식초를 묻혀 발톱위에 10분정도 올려 놓으면 발톱이 한결 부드러워 지면서 아프지 않게 발톱을 깎을 수 있습니다.

20. 자고 일어나 목이 따끔거릴 때는 소금물 양치질이 도움
입을 벌리고 자거나 입으로 호흡을 하게되면, 목구멍이 건조해져 따금거리면서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찬음식이나 아스피인이 효과적이지만, 소금물 양치질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런일이 반복되면 수면시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 실내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1. 담배로 변색된 치아는 레몬이 효과적
담배를 많이 피우면 누렇게 변색되어 치아의 원래 색을 회복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레몬즙을 묻힌 가제수건으로 이를 문지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1,2번으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매일 반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22. 여행길의 차멀미, 배멀미
삼 2뿌리와 설탕을 준비한 다름 수삼은 삼등분 정도로 나누어서 물반컵, 설탕 두 숟가락을 넣고 믹스기에 같이 간 다음, 차타기 직전이나 그 전에 마셔두면 되는데 조금 준비해가서 멀미가 계속 될 때 마다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23. 수영할 때 얼굴 피부관리
수영장을 다니면서 피부가 거칠어졌다며 그 이유를 수장 물의 소독약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오히려 다른데 있습니다. 수영 후 피부는 각질이 부풀어 있어 작은 물리적, 화 학적 자극에도 손상되기 쉬운 상태인데, 이렇게 약해진 피부에 비누칠을 하고 뜨거운 물로 씻어 내리 는 샤워를 한다면 제 아무리 탱탱한 피부라도 얼마 못 가 거칠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수영 후 비누 칠을 하거나 때를 밀어내는 행동을 삼가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꼭 발라줘야 합니다.

24. 잠을 설쳐 머리 아플 때
간밤에 잠을 설치면 머리가 무겁고 정신도 멍해져 일이 제대로 손에 안 잡힐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부드러운 나일론 빗 같은 것으로 머리를 가볍게 두들기면 머리가 맑아집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운전을 하거나 일하다 말고 졸음이 오거나 정신이 멍해질 때도 효과적입니다.

25.다리 피로 풀려면
다리가 쉽게 피로해 지는 것도 현대인들의 고민 중 하나, 자주 걸을 기회가 없다보니 잠깐 서 있 기만 해도 발이 쉽게 붓는 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리의 피로를 푸는 데는 물의 압력을 이용하는 목욕법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따뜻한 욕탕에 몸을 푹 담그고 오래 견디는 방식이 좋습니다. 몸 표면이 박는 압력이 늘어나면 피부표면의 혈관이 일시적으로 압박돼 심장과 다리를 오가는 혈관의 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욕탕에 몸을 반쯤만 담그는 반신욕과 발만 담그는 족욕도 좋습니다.

26.목이 뻐근할 때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피로하고 권태로우며 머리가 흐릿해지는 때가 흔히 있습니다. 또 미열이 나면서 어깨가 무거워지기도 합니다. 특히 목덜미에서 뒷골까지 굳은 듯이 뻐근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럴 때는 깨끗이 씻은 칡뿌리를 잘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 대추씨에 감초를 조금 넣고 서서히 달여서 매일 아침·저녁으로 장기간 복용하거나 두릅잎을 삶아 나물로 만들어 일용식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27.구두 발냄새 제거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구두에서 나는 발냄새로 고생합니다. 이 때는 상큼한 레몬조각 하나를 넣어두면 다음날 신발속 냄새없이 상큼하게 신을 수 있습니다.


28. 생강은 감기에 도움

생강을 날로 씹어 먹고 땀을 내면  감기가 잘 낫습니다. 생강즙 반홉에 술  한 스푼을 넣고 달여서 공복에 먹으면 더욱 효과가 있고, 생강즙은 토란에 중독 되었을  때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9. 미나리는 감기몸살 및 여성대하에 효과
미나리는 비타민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그래서,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보호하며 여성의 대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미나리 국으로 몸을 데워주면 땀이 면서 거뜬해지고, 아침 점심 저녁으로 미나리 삶은 물을 한 컵씩 마시면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0. 심한감기 민간요법
몸이 오싹거리고 떨리고 열이 나며 두통이 오는 감기에는 배추뿌리를 깨끗이 씻어 생강과 흑설탕을 넣어 차를 끓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배추 뿌리차는 아무때고 물마시듯 마셔도 되는데, 찬바람을 쏘이지 않아야 효과가 빠릅니다.

31. 편도선에는 아이스크림
편도선염에 걸리면  고열과 함께 목이 붓고 음식물을 넘기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이 때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자극성이 없는 유동의 식사를 하면서 목둘레를 찬 물수건으로 찜질하는 것이 좋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스크림의 차가운 기운이 목안의  열을 떨어뜨려주고 편도의 염증을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32. 조개류는 옥수수는 같이 먹으면 배탈위험
조개류와 옥수수를 함께 먹으면 안됩니다. 조개류는 부패균의 번식이 잘되고 산란기에는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해 독성물질을 만들어냅니다. 반면 옥수수는 씹는 감촉이 좋아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데 소화가 잘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험성을 갖고 있는 조개와  소화가 잘 안되는 옥수수를 함께 먹으면 배탈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33. 새 아파트 냄새 제거
새로 지은 아파트에 입주하거나 집단장을 하고 난 후에는 페인트 냄새나 외장재에서 나는 독성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플 때가 많습니다. 이럴땐 양파를 몇 개 쪼개 구석진자리에 놓아두면 두 가지 냄새가 중화되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어의 모든것  (0) 2019.02.12
혈액형별 맞는 차 마시기  (0) 2019.02.12
와인용어 정리  (0) 2019.02.12
열대과일의효능  (0) 2019.02.12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  (0) 2019.02.12
친척간 촌수와 올바른 호칭법  (0) 2019.02.12
꽃차의 종류와 효능  (0) 2019.02.12
월별 탄생석 종류와 의미  (0) 2019.02.12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