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탄생석 종류와 의미

생활상식|2019. 2. 12. 00:00

월별 탄생석 종류와 의미

탄생석

[가공하지 않은 원석]



1월 탄생석 - 가넷 (Garnet, 석류석)

가넷

사랑, 우정, 진실, 행운

가넷이라는 이름은 씨 많은 석류라는 뜻이며, 빨간색 가넷은 석류알 처럼 보여서 석류석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석류석은 정월의 탄생석으로 정조, 우정, 충실, 진실 등을 뜻합니다. 


가넷(Garnet)이란 어원은 석류열매를 뜻하는 라틴어의 "granatum"에서 유래하고, 유럽에서는 카번클(carbuncle)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라틴어에서 숯가루를 뜻하는 carbunculus를 뜻하기도 합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붉은 색의 보석을 모두 가넷이라 불렀는데, 이를 몸에 지니고 있으면 유행병에 걸리지 않고 좋은 친구도 생기며 권력도 얻게 된다 믿어 왕관이나 펜던트를 장식하는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2월 탄생석 - 자수정 (Amethyst)

자수정

성실, 평화, 정조

자수정은 이전부터 그리고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결정질 쿼츠 중의 하나입니다. 수정 중에서 자줏빛을 띠는 것을 모두 자수정이라고 부르는데 색상은 연보라에서 진한 보라색까지 다양합니다.  

자수정의 색은 짙푸른 바닷물 빛과 같아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켜주거나 편안하게 해주는 마력이 있습니다. 

중세 크리스트교에서는 자수정을 금주와 금욕을 뜻하는 보석으로 생각해 종교의식을 거행할 때 자수정으로 만든 잔을 사용했으며 사제들은 반지를 만들어 끼었습니다. 

자수정은 오랜시간 햇볕에 쪼이면 색이 변할 수 있고 특히 불에 약한 단점이 있어 불을 멀리 해야 합니다. 


3월 탄생석 - 아쿠아마린 (Aquamarine)

3월 아쿠아마린

용기,행복, 젊음, 총명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수평선, 푸른 하늘은 사파이어를 연상시키며 청록색의 바다는 아쿠아마린을 생각나게 합니다. 아쿠아(Aqua)는 ''을 , 마린(marine)은 '바다'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온 말입니다.

아쿠아마린과 에메랄드는 같은 종류의 광물임에도 불구하고 특징은 대조적입니다. 에메랄드에는 내포물이 없는 것이 거의 없지만 아쿠아마린은 상당히 큰 사이즈의 돌이라도 확대 검사로 찾을 수 없는 맑고 투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쿠아마린의 유사석(類似石)으로는 블루 토파즈가 있다. 전적으로 동일한 색이기 때문에 혼돈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감별상에 세심한 주의를 해야합니다. 아쿠아마린은 튜브(TUBE) 내포물이 발하기도 하여 그것이 조밀한 경우에는 고양이 눈처럼 보인다. 이것을 이름하여 아쿠아마린 캣츠아이라 합니다. 

여름의 보석' 또는 '밤의 보석'으로 일컬어지는 아쿠아마린은


투명하며 흠집이 없는 것.

볼륨 감이 있는 것, 특히 두꺼운 것. 

푸른 빛이 진하며 강렬한 광채가 있는 것을 선택하면 양질이다. 

 

중세 사람들은 이 보석을 몸에 지니면 통찰력과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편안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해 준다고 믿었는데 이것은 아마도 이 보석이 악을 정복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쿠아마린을 입에 물고 악마를 불러 질문을 하면 어떤 답변이라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했을 정도로 그 힘을 믿었습니다. 또한 이 보석을 담궜던 물을 눈에 넣으면 눈병을 치료할 수 있고 숨이 찰 경우 그 치료제로서, 또 딸꾹질도 멈출 수 있다고 믿었던 보석입니다.


4월 탄생석 - 다아아몬드 (Diamond)

4월 다이아몬드

행복, 불멸, 영원한 사랑

다이아몬드는 모든 보석을 대표하는 보석광물로 보석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원석입니다. 

보석의 왕 다이아몬드는 탄소의 결정물에 지나지 않지만 지구상에 존재해 있는 천연 광물질들 중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화산 분화구에서 생성되고 화산 폭발에 의해 주위로 흩어져 산의 바위나 돌 틈에 있으며 아주 드물게 강가에서 채취되기도 합니다.

사막에서 갈증에 허덕이던 어머니가 다이아몬드를 넣은 꿀을 마시자 금새 다 죽어 가는 아이에게 젖을 줄 수 있어 아이를 살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이 반드시 간직해야 하는 수호석이라고 여겨졌습니다. 승리와 성공의 정점을 상징하기도 하는 보석으로 왕의 머리에는 없어서는 안되는 돌이라고 여겨 주로 왕관의 중심보석으로 사용되어졌습니다.

화학성분 : 탄소

○ 결정 : 입방정계 또는 등축정계완면상정족

○ 융점 : 3,500도


5월 탄생석 - 에메랄드 (Emerald)

에메랄드

행복, 행운

에메랄드는 녹주석(Beryl)의 일종으로 옛날에는 독일어로 스마라그(Smaragd)라 하였다가 프랑스어로 에스메랄도(esmeralde)또는 스메랄다(smaragdus)로 불럿고 최근에 이르러 에메랄드(emerald)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에메랄드는 베릴(Beryl)이라는 광물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초록색 보석으로,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신록의 상징보석입니다. 초록색 돌의 왕으로 꼽히는 에메랄드는 수많은 보석 중에서 최초로 장식용으로 쓰여졌으며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가장 즐기던 보석이기도 했습니다. 

에메랄드는 고가에 속하는 보석으로 예전에는 이것을 지니고 있으면 사랑이 변치 않으며, 다가오는 앞날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하여 애용되었습니다. 또, 누구나 성실해지고 정직해지며 낭비를 멈추어 점차적으로 부를 누리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서양에서는 5월의 탄생석을 에메랄드로 여기지만 동양에서는 5월의 탄생석을 비취로 꼽습니다. 비취는 광물학적으로 경옥연옥으로 구분되며 고대 중국에서는 최고의 권위를 상징하는 보석이었습니다. 


6월 탄생석 - 진주 (Pearl)

6월 진주

건강, 순결, 부귀, 권위

진주는 영어로 <Pearl>인데 이는 라틴어로 페르나에서 유래된 것이며 진주를 만들어 내는 조개류는 무려 1,300여종에 이릅니다. 

진주는 바다에서 발견된 보석으로 건강과 장수, 그리고 부를 상징하는 탄생석입니다. 조가비 속에서 숨쉬며 자라나는 살아 있는 보석, 그것이 바로 은은하고 신비스러운 빛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진주이다. 진주가 이토록 오랜 세월 만인의 사랑을 받게 된 것은 오로지 탄생의 아픔을 견디어 낸 결과입니다. 진주는 민물과 바다에서 연체동물, 즉 굴과 섭조개 따위에서 생성됩니다. 

모래알이나 혹은 어떤 기생물이 조개 속에 들어갔을 때 이것을 감싸려고 애써 분비한 그 체액이 쌓여서 이루어진 고통의 덩어리가 바로 진주입니다.

다이아몬드가 보석의 왕이라면 진주는 천연보석의 여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BC 3천 5백년 전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가치보존을 해 온 것으로 동서양은 물론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한결같이 사랑 받고 있습니다. 

산지 : 일본, 호주, 미얀마, 바레인, 스페인 등

○ 주성분 : 탄산칼슘 

○ 특징 : 열이나 건조에 약하며 산에도 약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7 월 탄생석 - 루비 (Ruby)

루비

용기, 정의

루비는 정열적인 애정을 나타내는 사랑의 돌로 7월의 탄생석이다.

루비란 라틴어의 루브럼(Rubrum)에서 유래된 말로 빨갛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커런덤(Corundum), 즉 알루미늄 옥사이드 강옥 중에서 붉은 색의 투명한 돌을 루비라고 부르며, 그 외의 것은 모두 사파이어라고 부릅니다.

루비는 커런덤 중에서 가장 고가로 취급되는 매우 아름다운 보석입니다. 루비와 사파이어는 커런덤 안에서 남매와 같은 돌로써 만약 품질에서나 연마상태, 무게가 같다고 한다면 단연 사파이어보다는 루비의 가격이 현격히 높은데, 그 이유는 역시 희소가치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루비가 태양을 상징하는 신비한 돌로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까지도 가질 수 있는 축복을 받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루비 반지를 왼쪽 손에 끼거나 루비 브로치를 상의 왼쪽에 장식하면 자기의 적으로부터 해방되어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준다고 믿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루비가 독약, 독사, 콜레라 등 맹독이나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마력이 있다고 믿어 호신부로 몸에 지니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한 루비의 진홍색은 꺼지지 않는 불꽃처럼 시기나 질투심을 없애주며 연인들의 사랑을 변치않게 해준다고 믿었습니다. 

산지 : 스리랑카, 버마, 인도, 호주, 태국

○ 결정 : 육방정계

○ 특징 : 열에 강하다.

8월 탄생석 - 페리도트 (Peridot)

8월 페리도트

부부의 화합, 지혜, 행복

8월의 탄생석은 원래 사도닉스이지만 지역에 따라 페리도트(peridot or chrysolite)을 8월 탄생석으로 채택하기도 합니다.  

페리도트는 올리빈(olovine)이라고도 하며, 마그네슘, 철, 규산 성분이 섞여 만들어진 규산염 광물로 주로 녹색을 띠지만 무색, 황색, 적색, 회색 등을 띠는 것도 있습니다. 특히 녹색 투명한 결정일 때 귀감람석(noble peridot)이라고 하여 보석으로 쓰입니다.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가져다 준다는 페리도트는 용암을 만드는 광물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때로는 운석 중에서도 발견이 되는데, 그래서 수많은 보석중 페리도트만은 우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유일한 보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만인의 사랑을 받았으며 또한 많은 미신들로 둘러싸인 보석이었습니다. 한때 이 돌은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 준 돌이라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면 무서운 어둠과 공포, 근심 걱정,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었고, 페리도트를 금으로 장식한 팔찌를 만들어, 남자는 왼쪽 팔에 여자는 오른쪽 팔에 차게 되면 모든 악을 피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9월 탄생석 - 사파이어 (Sapphire)

사파이어

 성실, 덕망, 자애, 진실, 불변 

청명한 가을 하늘을 연상케 하는 푸른색의 사파이어는 9월의 탄생석입니다.  사파이어라고 전부 청색을 띠는 것은 아니고 어떤것은 황색, 녹색, 핑크색, 자주색, 오렌지색을 띠거나 이러한 색들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덕망과 자애, 그리고 성실과 진실의 상징으로 로마 바티칸 교황청의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낀다고 합니다. 

이것은 12세기부터 레네스 주교에 의하여 시작된 전통으로 오랜 역사 속에 성직자의 오른손 중지에 끼워져 교회의 상징으로 쓰여진 보석입니다. 그리고 성경에 나오는 10계명이 바로 이 사파이어란 돌에 새겨졌다는 일설도 있습니다. 옛날에 사파이어는 루비와 함께 치료의 힘을 가진 돌로 믿어 왔으며 누구나 이 돌을 가지게 되면 악으로 부터 자유로울수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또한 어떤 심한 안질에도 이 돌을 눈에 대기만 하여도 그 치료의 효험을 보았다고 합니다. 

사파이어는 하늘을 상징하는 돌로 통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사파이어는 1935년 호주에서 발견된 2,302캐럿짜리로 세공 후 1,318캐럿으로 줄어 지금은 미국의 링컨대통령 흉상 머리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산지 : 미얀마, 인도, 타일앤드, 캄보디아, 스리랑카, 미국, 호주

○ 결정 : 육방정계, 육방이중추형

○ 특징 : 산에 강하다.

10월 탄생석 - 오팔 (Opal)

오팔

희망, 순결, 사랑, 진실

마치 작은 무지개를 보는 것과도 같은 아름다운 색깔을 간직한 오팔은 10월의 탄생석입니다. 돌 속에서 분수처럼 솟아오르는 찬란한 빛깔은 오팔이 아닌 다른 보석에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오팔과 다른 보석을 구별하기는 매우 쉬운 일이다. 오팔은 그리스어로 "귀한 돌"이라는 뜻을 가진 오팔리오스(Opallios) 혹은 라틴어 오팔루스(Opalus)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오팔은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의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색이 변화하는 현상을 ''색의 유희''라고 이름지어 표현한다. 이는 유색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유색현상에 따라 오팔의 품질 차이는 상당히 달라집니다. 오팔은 오랜 세월이 지나면 불투명해지기도 하며 유색효과가 줄어들고 때로는 희게 변하는 일도 생깁니다.

한때 유럽에서는 오팔을 "불행의 화신"이라고 하여 멀리한 때도 있었는데 이것은 화려한 빛을 내기는 하지만 쉽게 깨지거나 변질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오팔의 종류에는 화이트오팔, 블랙오팔, 워터오팔, 화이어오팔, 모조오팔, 볼더오팔 등이 있습니다. 

산지 : 호주, 멕시코

○ 결정 : 유리와 마찬가지로 결정을 만들지 않는다.

○ 특징 : 가열하면 금이 가며 녹아버리는 것도 있다. 산이나 알카리에 약하고 오랜 세월이 지나면 불투명 하거나 하얗게 변하는 수가 있음으로 직사광선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11월 탄생석 - 토파즈 (Topaz)

토파즈

인내, 우정, 결백, 희망, 건강


맑고도 아름다운 광석의 일종인 토파즈는 11월의 탄생석입니다. 희망과 결백, 그리고 우애를 상징하는 토파즈는 마치 호랑이 눈빛 같은 갈색이 있는가 하면, 공작의 눈빛 같은 분홍색도 있으며 성난 고양이의 눈동자를 연상케하는 초록색도 있습니다. 또한 아쿠아마린 같이 푸른색도 있으나, 단연 담황이 가장 대표적인 토파즈의 색깔입니다. 
한때는 투명 노란색 돌은 무조건 토파즈라고 부른 적도 있었습니다. 토파즈는 고대로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광물로 여겨왔는데 그 어원은 그리스어로 '찾는다'라는 뜻은 '토파조스(topazo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2세기경에는 토파즈를 포도주에 담가두고 잠자기 전에 그 토파즈로 눈을 문지르면 눈이 좋아진다고 믿었고 동양에서는 강장 보석이라고 생각하여 위나 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목에 걸고 다녔습니다.

산지 :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스리랑카

○ 결정 : 사방정계로 팔각주상

○ 특징 : 열을 받으면 전기를 띠며 고온에서는 변색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12월 탄생석 - 터키석 (Turquoise)

터키석

성공, 번영, 승리, 행운

이것은 마치 금속을 뿌려놓은 듯 금색이 들어 있는 짙푸른 색깔의 돌로 대단히 단단한 보석입니다. 오랜 세월동안 터키석은 심령적인 돌로 우리에게 알려져 왔으며 주로 성직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습니다. 터키석은 힘과 지혜, 그리고 사랑의 뜻을 지닌 돌이며 심령적인 문제 해결에 빈번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유럽이나 중동지역에서는 터키석을 부적으로 애용하였는데 특히 페르시아에서는 남자들이 여행을 떠날 때 커다란 터키석을 집게손가락이나 새끼손가락에 끼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여성들은 터키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아기를 쉽게 가질수 있다고 생각하여 늘 몸에 지니고 다녔습니다. 

터키석은 행운과 성공을 상징하는 보석이라 생각하여 이를 지니고 있는 사람은 건강하고 번성한다 믿었고 자기가 구입한 것보다 선물로 받은 터키석석이 더 많은 행운을 가져다준다 믿었습니다.  

산지 : 이집트, 이란, 미국, 티베트

○ 결정 : 삼사정계

○ 특징 : 햇볕을 쬐이면 변색되고, 산에 약하며 염산에 녹는다.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어의 모든것  (0) 2019.02.12
혈액형별 맞는 차 마시기  (0) 2019.02.12
와인용어 정리  (0) 2019.02.12
열대과일의효능  (0) 2019.02.12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  (0) 2019.02.12
친척간 촌수와 올바른 호칭법  (0) 2019.02.12
꽃차의 종류와 효능  (0) 2019.02.12
생활의지혜-건강,미용  (0) 2019.02.11

'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댓글(0)